Unreal Engine/기타

[UE] HUD와 PlayerController

KANTAM 2024. 1. 14. 15:55
 

유저 인터페이스와 HUD

메뉴와 HUD 같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를 위한 정보와 안내서입니다.

docs.unrealengine.com

 

HUD(Heads-up Display)는 플레이어에게 게임에 대한 정보를 표시해 주기도 하고, 가끔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도 한다. HUD는 게임의 계기판의 역할을 하며 정보를 보여주는데, 플레이어에게 점수, 생명력, 남은 시간 등 게임의 현재 상태를 알리는 역할을 한다. 유저 인터페이스와 달리 보통은 상호작용을 위한 요소는 아니다. 즉, 플레이어는 HUD를 클릭할 수 없다는 뜻으로, 정보를 알려주는 게임 인터페이스는 HUD로 설정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.

 

HUD는 GameMode에서 설정할 수 있다. 유저 인터페이스처럼, 플레이어 컨트롤러나 다른 클래스에서 CreateWidget 후에 AddToViewport를 할 필요가 없다. 

GameMode 블루프린트

 

그리고, GameMode에서는 플레이어 컨트롤러 클래스도 설정할 수 있다. 현재 레벨에서의 기본 플레이어 컨트롤러를 설정할 수 있다. 그리고 플레이어 컨트롤러는 HUD에 접근할 수 있도록 GetHUD함수가 기본적으로 정의되어 있다. 

AHUD* APlayerController::GetHUD() const
{
	return MyHUD;
}

이 함수를 사용하면 플레이어와 관련된 객체에서 HUD로의 접근이 쉬워진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