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
풀이
구현, 시뮬레이션 문제이다.
- 원판을 2차원 배열로 생각하고 처리한다.
- 원판을 회전시킬 때, 끝과 처음이 연결되어 있는걸 주의해야 한다.
- 원판과 인접한 수를 탐색할 때, BFS로 인접한 수가 현재 수와 같은 원판의 위치를 탐색한다.
- 탐색의 결과로 수를 지울지, 평균을 구할지를 결정한다.
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memory.h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struct
{
int x;
int y;
}type;
queue<type> bfs;
int circles[51][51];
bool visited[51][51];
int move_x[4] = { 0, 0, 1, -1 };
int move_y[4] = { 1, -1, 0, 0 };
int main()
{
ios_base::sync_with_stdio(0);
cin.tie(NULL);
cout.tie(NULL);
int N, M, T;
cin >> N >> M >> T;
for (int i = 1; i <= N; ++i)
{
for (int j = 0; j < M; ++j)
{
cin >> circles[i][j];
}
}
while (T--)
{
// x 배수의 원판을 d의 방향으로 k번 회전
int x, d, k;
cin >> x >> d >> k;
for (int i = x; i <= N; i += x)
{
// 이동 후 원판의 상태
int temp_circle[51];
for (int j = 0; j < M; ++j)
{
// 원판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주의
int move = k % M;
int next;
if (d == 0)
{
next = j + move;
}
else
{
next = j - move;
}
if (next >= M)
{
next -= M;
}
if (next < 0)
{
next += M;
}
temp_circle[next] = circles[i][j];
}
// 이동 후의 원판을 현재 원판에 덮어쓴다.
copy(begin(temp_circle), end(temp_circle), begin(circles[i]));
}
// 삭제할 수를 넣어두는 vector
vector<vector<type>> delete_nums;
for (int i = 1; i <= N; ++i)
{
for (int j = 0; j < M; ++j)
{
// BFS로 현재 수와 인접하면서 같은 수를 탐색
if (visited[i][j] == false && circles[i][j] != 0)
{
// 현재 수와 같으면서 인접한 수의 위치를 벡터에 넣는다.
vector<type> delete_num;
bfs.push({ i, j });
visited[i][j] = true;
while (!bfs.empty())
{
type current = bfs.front();
bfs.pop();
delete_num.push_back(current);
for (int k = 0; k < 4; ++k)
{
int next_x = current.x + move_x[k];
int next_y = current.y + move_y[k];
// next_y는 원판이므로 처음과 끝도 인접하다.
if (next_y < 0)
{
next_y += M;
}
else if (next_y >= M)
{
next_y -= M;
}
if (next_x < 0 || next_x > N)
{
continue;
}
if (circles[next_x][next_y] == circles[i][j] && visited[next_x][next_y] == false)
{
bfs.push({ next_x, next_y });
visited[next_x][next_y] = true;
}
}
}
// 인접한 수가 있다면 delete_nums에 넣는다.
if (delete_num.size() >= 2)
{
delete_nums.push_back(delete_num);
}
}
}
}
memset(visited, false, sizeof(visited));
// 인접한 수가 있다면 해당 수를 0으로 대입한다.
if (!delete_nums.empty())
{
for (vector<type> delete_num : delete_nums)
{
for (type num : delete_num)
{
circles[num.x][num.y] = 0;
}
}
}
else
{
// 인접한 수가 없을 경우 원판의 수의 평균을 구하고
// 평균과 비교하여 수를 처리한다.
int sum = 0;
int count = 0;
for (int i = 1; i <= N; ++i)
{
for (int j = 0; j < M; ++j)
{
if (circles[i][j] != 0)
{
sum += circles[i][j];
count++;
}
}
}
float avg = (float)sum / count;
for (int i = 1; i <= N; ++i)
{
for (int j = 0; j < M; ++j)
{
if (circles[i][j] != 0 && circles[i][j] != avg)
{
if (circles[i][j] > avg)
{
circles[i][j]--;
}
else
{
circles[i][j]++;
}
}
}
}
}
}
int answer = 0;
for (int i = 1; i <= N; ++i)
{
for (int j = 0; j < M; ++j)
{
answer += circles[i][j];
}
}
cout << answer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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